제사음식의 의미

제사음식의 의미

0 6387 0

▣ 제사음식의 의미

◑ 대추(棗:대추 조)

대추는 한 나무에 수많은 열매가 열리는데, 꽃 하나에 반드시 열매 하나가 열린다.  열매를 맺지 못하는 꽃은 절대 없다.  즉 사람으로 태어났으면 반드시 자식을 낳고서 죽어야 한다는 뜻으로 자손의 번창을 기원하는 의미에서 제사상에는 대추가 첫 번째 자리에 놓인다.

◑ 밤(栗: 밤 율)

대부분의 식물 씨앗은 싹을 틔우고 나면 땅속에서 썩어 없어 지지만, 밤은 생밤인 채로 뿌리에 달려 있다가 나무가 자라서 열매(밤)를 맺어야만 씨밤이 썩는다.  이런 연유로 밤은 자손과 조상간의 영원한 연결을 상징하여 자손이 수십 수백 대를 내려가도 조상은 언제나 자손과 연결되어 이어진다는 의미로 젯상에 꼭 오르며, 같은 이유로 신주도 밤나무를 깎아서 만든다.

◑ 감(枾: 감나무 시)

감의 씨앗을 심으면 감나무 대신 고욤나무가 자라난다.  그후 3~5년쯤 지나 감나무 가지를 잘라 접을 붙여야 그 다음 해부터 감이 열린다.  즉, 사람으로 태어났어 사람의 도리를 아는게 아니라 가르치고 배움으로써 사람이 된다는 뜻으로, 가르침을 받아 배우고 깨우치기까지는 칼로 생가지를 자르듯 아픔이 따르지만 그 아픔을 이기고 선인의 예지를 이어 받으면서 올바른 사람이 됨을 의미한다.

◑ 배(梨: 배나무 이)

배의 껍질은 우리 민족의 피부색과 같이 황색이고, 황색은 오행에서 우주의 중심을 뜻하는 바, 우리 민족의 긍지를 나타낸다.  배의 속살이 흰 것은 우리 백의민족이라 여겨 순수함과 밝음을 의미하여 제물로 쓴다는 설도 있다.

◑ 명태(明太)

우리나라 동해의 대표적인 어물로 머리가 크고 알이 많아 훌륭한 자손을 많이 두고, 또 수많은 알처럼 부자가 되게 해 달라는 뜻으로 젯상에 빠지지 않고 오른다.

◑ 조기(陳設)

조기는 서해안에서 나는 대표적인 어물로 옛부터 생선의 으뜸으로 생각하여 제물에는 빠지지 않았다.

0 Comments
제목
등록된 이벤트가 없습니다.
063-633-5891
010-2608-5891
월 ~ 일: 24시간 상담 가능

무통장 입금 안내

국민 507-21-0417-553
농협 513014-52-098747
예금주 강신석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